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재밌고 유익한 장난감(?) 싱크토이(Synctoy) 입니다.

다운은 이곳에서 받을수 있죠.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confirmation.aspx?id=15155


아주 간단한, 그러면서도 요긴하고 파워풀한 폴더 동기화 도구입니다.

폴더 동기화라는건, 임의의 두 폴더를 지정하고 그 두개의 폴더의 내용을 동일하게 만드는 기능을 말합니다.

간단한 사용처로는... 하드디스크 두개에 각각 폴더를 만들고 싱크토이로 동기화를 시키게 되면, 기본적인 백업이 이루어 지는 셈이죠. ^^




 



윈도우 XP 부터 윈도우 8.1 까지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USB 나 네트워크 공유폴더와도 잘 작동한다고 합니다.

전, 그냥 하드디스크에만 쓰고 있어서 네트워크나 USB 지원은 사용하질 않았네요.


싱크토이를 내려받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주 간단한것인데 작동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1. 싱크로나이즈 (Synchronize)

2. 에코 (Echo)

3. 컨트리뷰트 (Contribute)

의 세가지인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기본적으로 폴더 두개를 지정해서 동기화 시키는데,



1. 싱크로나이즈 (Synchronize)

이 옵션은 양방향으로 동기화 합니다. 그러므로 아무폴더에서나 파일을 지우거나 업데이트 하면 다른 폴더에도 반영됩니다.



2. 에코 (Echo)

위와 동일한 작업을 첫 그림에서 Left Folder 에서 지정한 폴더의 변경된 내용만 Right Folder 에 반영됩니다.

역으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방향으로만 변경사항을 반영하여 동기화 합니다.



3. 컨트리뷰트 (Contribute)

위 2. Echo 랑 비슷합니다. 왼쪽 폴더에서 오른쪽 폴더로 동기화 하는것은 같은데,
다만, 왼쪽 폴더에서 삭제하는 경우는 오른쪽 폴더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이전 버젼에는 Subscribe 와 Combine 이라는 옵션이 있었던것 같은데, 뭐, 여튼 현재는 이 세가지 옵션입니다.
저는 위와 같이 2. Echo 로 설정해서 두개의 하드에 개인적인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수동으로 Run 을 눌러주어야 동기화 작업을 합니다.
만일 이를 특정시간마다 하고싶다면 커맨드 옵션을 윈도우의 기본 스케줄러에 등록해야 하는데 전 굳이 필요하지 않아서 하지는 않았습니다.
뭐, 그런 설정은 인터넷에 많으니 필요하신분은 참조하시면 될것입니다.


첫화면에서 옵션을 바꾸는 부분이 두개가 있는데.. 밑의 옵션은 직관적이라서 보시면 알것입니다만,


 

백업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옵션입니다.
특정 확장자의 파일들만 골라서 동기화 한다던지, 반대로 특정 확장자의 파일들만 빼고 동기화 한다던지 할수 있습니다.
복수의 확장자를 지정할때는 ","로 구분하시면 됩니다.
특정확장자만 하고싶을때는 include 에 *.확장자 형식으로 쓰면 되고 반대로 뺄때는 exclude 에 *.확장자 형식으로 하면 됩니다.


Select Subfolder 를 통해서 동기화 시킬 폴더들을 폴더단위로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꽤나 유용하더군요. ^^


마지막에 Run 버튼 누르는것만 잊지 않으시면 됩니다.


아!!!!!!!!!!!!!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거 한가지... (설마 그런사람이 있을려구.. 하시지만, 실제 있습니다.)
동일한 하드디스크에 파티션만 나눈 후 각각의 드라이브에 동기화 폴더를 만드는건 별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 자료가 유실될 상황이면... 하드디스크 단위로 망가지니까요... ^^;;


Posted by 너른바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